개발자 맛과책
2015.08.06 / 18:44

[Do it! 안드로이드] 개정 2판

조회 수 7 추천 수 217 링크


안드로이드 분야에서 큰 사랑을 받아온 <Do it!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의 두 번째 전면 개정판. 최신 롤리팝 버전을 적용한 이번 개정 2판은 지난 젤리빈 개정판보다 더 개정폭이 커졌다. 특히 2014년 12월 발표된 안드로이드 공식 개발 도구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여 앱을 만드는 방식을 알려준다.

이 책은 안드로이드 단말 출시 전부터 T아카데미에서 안드로이드 교육과정을 설계한 명강사, 정재곤 박사가 직접 집필한 책이다. 안드로이드 분야 최고 전문가로서 국내외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설계 및 가이드하고 있는 현업 프로그래머인 저자의 명쾌한 설명을 이 책에서 만날 수 있다. 

저자가 직접 강의해주는 동영상(50개 이상, 계속 업데이트 중)이 인터넷에 공개되어 있어 책을 사면 전문 학원에 등록한 것과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초보자용 50일, 중급자용 25일 진도표도 제시되어 있어 효율적 학습이 가능하다.


첫째 마당 / Hello! 안드로이드
01 안드로이드란?
안드로이드에 대한 이해
안드로이드의 특징
안드로이드의 흐름
안드로이드의 현재

02 개발 환경 구축하기
개발 환경 구축을 위한 프로그램
오라클 사이트에서 자바 파일 설치하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하기

03 첫 번째 애플리케이션
첫 프로젝트 만들기
하나씩 바꾸어 보기
여러 개의 버튼에 기능 추가하기
새로운 화면 만들어 띄워주기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 때 다른 화면 종류 선택해보기

04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와 개발 도구 안드로이드 최근 버전의 주요 특징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안드로이드 SDK의 개발 도구

05 안드로이드 앱의 유통과 판매
안드로이드폰의 장터
애플리케이션 판매를 위한 개발자 등록하기
서명된 설치 패키지 만들기
마켓에 등록하기
유료 판매를 위한 계좌 등록하기

06 실제 단말에 연결하기
PC에 드라이버 설치하기
단말 연결하고 설정 바꾸기

둘째 마당 / 안드로이드 완전 정복
01 기본 위젯과 레이아웃
뷰와 뷰그룹
레이아웃
리니어 레이아웃
상대 레이아웃
테이블 레이아웃
스크롤뷰
프레임 레이아웃과 뷰의 전환
기본 위젯들

02 애플리케이션 구성하기
레이아웃 인플레이션
화면 구성과 화면 간 이동
인텐트와 데이터 전달
수명주기
서비스
브로드캐스트 수신자
리소스와 매니페스트
토스트와 대화상자
프래그먼트

03 다양한 위젯과 이벤트 활용하기
이벤트 처리
웹브라우저 사용하기
간단한 애니메이션 사용하기
페이지 슬라이딩 사용하기
뷰플리퍼 사용하기
프로그레스바 사용하기
메뉴와 탭 사용하기
키패드 설정하기

04 선택 위젯의 사용과 커스텀뷰 만들기 나인패치 이미지
[비트맵] 버튼 만들기
리스트뷰 사용하기
스피너 사용하기
갤러리 사용하기
그리드뷰 사용하기
복합 위젯 만들기
월별 캘린더 만들기
멀티터치 이미지 뷰어 만들기

05 그래픽
빨간색 사각형 그리기
그래픽 그리기
그리기 객체로 만들어 그리기
비트맵 이미지 사용하기
페인트 보드 만들기
서피스뷰 사용하기
그래픽을 위한 카메라 객체 사용하기

06 스레드와 애니메이션
핸들러 사용하기
일정 시간 후에 실행하기
스레드로 메시지 전송하기
AsyncTask 사용하기
스레드로 애니메이션 만들기
프레임 애니메이션
트윈 애니메이션
그래프 애니메이션 만들기

07 네트워킹
네트워킹이란?
소켓 사용하기
웹으로 요청하기
뉴스 정보 가져오기
XML-RPC 사용하기

08 데이터베이스
모바일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와 테이블 만들기
헬퍼 클래스를 이용해 업그레이드 지원하기
데이터 조회하기
SQL을 메소드 호출로 실행하기
커서 어댑터로 뷰에 보여주기
약품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성하기

09 멀티미디어
오디오 재생하기
동영상 재생하기
오디오 녹음하여 저장하기
동영상 녹화하기
카메라로 사진 찍어 저장하기
바코드 스캐너 만들기

10 위치기반 서비스
GPS를 이용해 나의 위치 확인하기
현재 위치의 지도 보여주기
지도에 아이콘 추가하기
지도 위에 나침반 표시하기
근접 경보 기능 추가하기
주소를 이용하여 위치 알아내기

11 메시징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메시징 서비스 이해하기
트위터 연동하기
트위터 글보고 글쓰기
페이스북 연동하기
페이스북 글보고 글쓰기
푸시 서비스 사용하기

12 근거리 통신과 센서
근거리 통신 이해하기
NFC 사용하기
NFC 태그 읽기와 쓰기
블루투스 사용하기
센서 이해하기

13 화면 분할과 홈 화면
화면 분할 방법 이해하기
프래그먼트 사용하기
앱위젯 만들기
라이브 배경화면 만들기

셋째 마당 / 마켓에 올리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01 멀티메모 앱
멀티메모의 개요
1단계 - 메인 화면 구성하기
2단계 - 데이터베이스와 메모 입력화면 구성 및 사진 기능 추가하기
3단계 - 손글씨 기능 추가하기
4단계 - 음성과 동영상 기능 추가하기

온라인 특별 부록 - 퀵나비
마켓에 올린 앱 소스 전체 공개
최단경로 내비게이션

Do it! 안드로이드 2015년 1월 전에 출간된 책을 가진 독자들을 위해

2015년 1월에 나온 개정 2판의 주요 내용 PDF를 공개해 드립니다.

 

책의 2장 3(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설치하고 hello 첫번째 프로그램 만들기까지) PDF입니다.

 

  http://goo.gl/DQ6U9l

 

 

이제 이클립스는 잊어라공식 개발 도구,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최초 소개!

2014년 12구글이 안드로이드 공식 개발 도구로 발표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기존의 개발자까지도 혼란에 빠뜨렸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베타 버전을 상당 기간 공개해오긴 했지만 공식 개발 도구를 이클립스에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변경하면서 새로운 기능의 업데이트조차도 이클립스를 제대로 지원하지 않게 되면서 그동안 손에 익은 이클립스를 버려야했기 때문입니다이제 이클립스를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에 사용할 경우 안드로이드 개발환경의 버그로 인한 에러가 생겨도 구글에서 언제 버그를 수정할지 알 수 없는 상태가 되었기에 더 이상 이클립스를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Do it!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개정 2의 주요 변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첫째 마당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하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여 만드는 첫 번째 애플리케이션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 때 다른 화면 종류 선택해보기

실제 단말에 연결하기

(2) 둘째 마당

프래그먼트의 개념과 프래그먼트 사용하기

액션바 사용하기

롤리팝에서의 탭 구성하기

그래픽을 위한 카메라 객체 사용하기

v2 방식의 위치기반서비스 구성하기

푸시 서비스 구성하기

(3) 전체

롤리팝/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기준으로 전체 프로젝트 소스 및 이에 대한 설명 부분 업데이트

 

Do it!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 개정 2판

온라인 서점 정보 :

예스24 : http://goo.gl/Q1WG8v

교보문고 : http://goo.gl/lbGWRW

인터파크서점 : http://goo.gl/OQWtTR

 

알라딘 : http://goo.gl/HRlqmM


[개정 2판] - 『Do It!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책의 소스 다운로드 및 사용법
2015-02-15 업데이트(롤리팝/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기준)

 

▶ 소스 다운로드 : 아래 링크 주소를 클릭해서 접속한 후 파일을 다운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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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147.46.109.80:9090/board/article/doitandroid/141925943965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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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2-10일 기준으로 안드로이드 공식 개발 도구가 이클립스에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사용을 권장하며, 기존에 이클립스로 개발하시던 분들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변경하여 개발하시기 바랍니다.

첨부한 소스는 『Do It!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개정 2판의 소스이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기준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따라서 이클립스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P.S 이클립스를 계속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전 공지글에서 다운로드하기 바랍니다.)

 

[소스 사용 안내]

첨부된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압축을 풀면 3개의 Part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각 파트는 첫째마당, 둘째마당, 셋째마당을 의미하며 그 안에 각 장별로 chapter01, chapter02와 같은 폴더가 들어가 있습니다.

[Part1]
[Part2]
[Part3]

 

[프로젝트 열기 방법]

프로젝트 파일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연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첫 화면인 'Quick Start' 화면에서, 'Open an existing Android Studio project' 메뉴를 누릅니다.

DoItAndroid 소스 이용 공지

다음에 나타나는 대화상자에서 다운로드받아 압축을 풀어 둔 프로젝트 소스 폴더에서 원하는 프로젝트의 폴더를 찾아 지정합니다. 
해당 프로젝트 폴더(예: C:UsermikeDownloadsPart1Hello)를 선택하면 프로젝트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DoItAndroid 소스 이용 공지

프로젝트 화면이 보이기 전에 다음과 같이 SDK 폴더가 다르다는 대화상자가 보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소스 프로젝트를 만든 PC에 설치된 SDK와 여러분들의 PC에 설치된 SDK의 폴더가 달라서 알려주는 것으로 [OK]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여러분의 PC에 설치된 SDK의 폴더를 찾아줍니다.

DoItAndroid 소스 이용 공지

 

 

▶ 프로젝트 소스 (도전! 안드로이드 미션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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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147.46.109.80:9090/town/projects.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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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링크를 통해 프로젝트 소스 전체를 볼 수 있으며, 개별 파일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폴더를 묶음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는 없습니다.)

 

[도전! 안드로이드 미션]의 내용은 독자 여러분들이 직접 만들어보는 코너이기 때문에 소스 파일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대신 정답의 소스를 링크를 통해 확인만 하실 수 있도록 올려두고 있습니다.

미션의 MainActivity.java나 다른 java 코드를 확인하기 위한 시작 경로는 [Mission → DoItMissionXX → src] 입니다.

레이아웃(xml)이나  리소스는 [Mission → DoItMissionXX → res]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K-83

 


Do It!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책의 소스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2015-02-15 업데이트 (롤리팝/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기준)

2014-12-10 일을 기준으로 하여 안드로이드 공식 개발도구가 이클립스에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사용을 권장하며, 기존에 이클립스로 개발하시던 분들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변경하여 개발하시기 바랍니다.
이 소스는 Do It!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개정2판 책의 소스이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기준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따라서, 이클립스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클립스를 계속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이전 공지글에서 다운로드하시기 바랍니다.)

첨부된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압축을 풀면 아래와 같이 3개의 Part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Part1
Part2
Part3

각 파트는 첫째마당, 둘째마당, 세째마당을 의미하며 그 안에 각 장별로 chapter01, chapter02 와 같은 폴더가 들어가 있습니다.


책의 미션 소스는 다운로드 가능한 형태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미션 부분은 직접 해볼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처음부터 다운로드 가능한 형태로 제공하지 않았으며, 참조가 필요한 경우 소스 조회 공지글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조회해보실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열기 방법]

프로젝트 파일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연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첫 화면인 'Quick Start' 화면에서, 'Open an existing Android Studio project' 메뉴를 누릅니다.




다음에 보이는 대화상자에서 다운로드받아 압축을 풀어 둔 프로젝트 소스 폴더에서 원하는 프로젝트의 폴더를 찾아 지정합니다. 해당 프로젝트 폴더 (예: C:\User\mike\Downloads\Part1\Hello) 를 선택하면 프로젝트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프로젝트 화면이 보이기 전에 다음과 같이 SDK 폴더가 다르다는 대화상자가 보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소스 프로젝트를 만든 PC에 설치된 SDK와 여러분들의 PC에 설치된 SDK의 폴더가 달라서 알려주는 것으로 [OK]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여러분의 PC에 설치된 SDK의 폴더를 찾아줍니다.



Do It!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개정2판 책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동영상 강의는 출판 배송일부터 하나씩 이 사이트 및 출판사쪽 사이트에 올릴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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