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framework)
2018.06.18 / 15:01

채팅 오픈 소스 프로토콜 "XMPP"는 왜 보급되지 않는가?

리얼리
추천 수 29

채팅 도구 "Slack"은, 채널이나 멘션 같은 구조로 통지의 범위를 비교적 잘 제어 할 수 있으며, 풍부한 Bot 및 API 등에 의한 확장성의 높이에서 해마다 이용자를 늘리고 있다.



그러나 Slack은 2018년 5월 15일 이후 IRC와 XMPP와의 게이트 웨이를 폐쇄한다고 발표하고, 그 상호 연결성이 저하되는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XMPP와 채팅을 할 수있는 오픈 소스 프로토콜에서, 간단히 이메일 구조를 채팅에 응용 한 것이다. 이메일은 자신의 메일 서버를 가지고있는 사람도 Gmail이나 Yahoo 메일을 사용하는 사람도 서로 연결할 수 있지만, XMPP뿐만 아니라 다른 서비스 제공자 간의 통신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하나의 계정에서 다른 사람과 채팅 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Slack이 XMPP 게이트 웨이를 폐쇄하는 것은 XMPP를 사용하여 Slack에 엑세스 할 수 없게되는 것을 의미한다.



XMPP 채팅 앱을 개발하고 있는 JC Brand 씨에 따르면, "Slack은 Slack상에서 행해지는 채팅을 모두 기록하고, 그 로그에 액세스 하는것에 따라 과금하는 비즈니스 모델이기 때문에, 이용자가 내부에서 기록을 하지못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라는 것.



Slack를 비롯해 Facebook 메신저와 ChatWork 등, 다양한 채팅 도구가 등장하고 있지만, XMPP와 같은 통일 된 규격으로 상호 연결할 수 있게되지 않은 이유는 자금면에서의 문제도 있다.


XMPP 클라이언트에서는 사용자를 점거하지 못하고, 이익으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대세를 차지하고 있다. 그래도 JC Brand 씨는 "상호 운용 가능한지와 자유롭게 선택할 수있는 클라이언트의 편리성과 함께 힘을 믿습니다"라고 매듭짓고 있다.



출처: http://donkeyhotel.tistory.com/1029 [돈키호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