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게시글(myJOB)
2018.08.20 / 11:20

프리랜서로 일하고 돈 떼였다고요? 그럼 이렇게 하세요

summerman
추천 수 79
 프리랜서 일을 하면서 고용주에게 돈을 받기란 쉽지 않다.
  프리랜서 일을 하면서 고용주에게 돈을 받기란 쉽지 않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기자
 : "제가 받은 돈은 50만원이에요. 홈페이지 제작사와 일을 했는데, '경력이 없으니까 일단 100만 원, 작업에 시너지가 생기면 50만 원을 더 주겠다'는 거예요. 일은 다 해서 넘겼고 수정도 한 번 했어요. 그런데 50만원이 들어온 이후 나머지 돈이 안 들어와요. 수정할 게 있으면 차후 연락하기로 해서 일이 다 끝난 지도 아직 잘 모르겠어요. 지인을 통했으니 안 줄 거라고 생각하진 않는데, 어떻게 정리해야 할까요?"
이남희 액션스타트 프로젝트 매니저(이하 이 매니저) : "그런 경험을 한 프리랜서 창작자가 굉장히 많아요. 대부분 떼먹히더라고요." 

기자가 <오마이뉴스>에 입사하기 한 달 전쯤, 홈페이지 제작업체의 원고 작성 일을 하게 됐다. 프리랜서 일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또한 처음에 제시받은 돈을 못 받거나 떼먹히는 경험, 어떻게 돈을 받아야 할지 전전긍긍한 경험 역시 처음은 아니다.  프리랜서 '을'을 경험해본 적 있다면 돈 얘기 꺼내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알 것이다. 이 매니저는 "프리랜서 창작자 중 90%가 돈을 제대로 받지 못한 경험이 있다"고 했다. 

박진호 액션스타트 대표 : "계약서 쓰셨어요? 연락은 먼저 해보셨나요?"  
기자 : "아뇨. 아직…."

기자는 박 대표의 질문에 모두 고개를 저었다.  지금까지 '계약서'를 쓴 적은 한 번도 없었다. 의뢰인이 말을 꺼낸 적도, 스스로 그 개념을 떠올린 적도 없다. 그러다 종종 피를 봤다. 이번에도 그저 구두 약속을 믿고 기다리고 있었다. 

박 대표는 액션스타트가 구축한 계약 노하우를 알려줬다.  

ad

"작업을 위해 자료를 조사하고 계획하는 시간, 실제 작성 기간을 모두 합쳐보세요. 회의에 참석하려고 이동한 시간과 작업을 맡기 전 사전 조사 기간도 포함해요. 일반적인 하루 근무시간, 8시간을 앞의 기간과 비교하면 내가 며칠간 일을 했는지 따져볼 수 있어요." 

박 대표는 입사 후 받은 한 달 월급과 프리랜서로 일한 돈을 비교하면 창작에 들어간 노동이 어느 정도 대우를 받았는지 알 수 있다고 했다. 또한 원론적으로, 프리랜서 창작자는 일반 직장인보다 더 많은 돈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직원에게 월급 200만 원을 준다면 실제 쓰는 돈은 400만 원이에요. 직원을 위한 공간, 각종 집기, 회식비용, 교육비, 사수가 직원을 담당하면서 생산성이 떨어지는 부분까지 치면 최소 2배죠. 이 모든 비용이 들지 않는 프리랜서한텐 200만 원도 적게 주는 건데, 그것도 제대로 주지 않는 업체가 많아요." 

지나간 내 프리랜서 경험들을 떠올려봤다. 내 돈……. 

큰사진보기 프리랜서 창작자들과 회의 중인 박진호 액션스타트 대표(제일 안쪽). 소셜벤처 인큐베이팅 회사 sopoong의 신사동 사무실로, sopoong은 소셜벤처 회사들을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있다.
▲  프리랜서 창작자들과 회의 중인 박진호 액션스타트 대표(제일 안쪽). 소셜벤처 인큐베이팅 회사 sopoong의 신사동 사무실로, sopoong은 소셜벤처 회사들을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있다.